close
ALLICT & SOLUTIONS

다양한 FIDO의 세계, 캠퍼스 속 FIDO를 상상해봐요~

다양한 FIDO의 세계, 캠퍼스 속 FIDO를 상상해봐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7의 신우영, 김수연입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봄이 오고 있다는 게 느껴지는데요. 개강 후 캠퍼스라이프는 잘 즐기고 계신가요? 활기 넘치는 새내기들을 보니 겨우내 얼었던 캠퍼스도 생기로 가득 차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기분이 너무 설렙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3학년이라 개강의 설렘은 뒤로한 채 개강 첫 주부터 열람실로 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뭐죠 제가 예약한 자리인데 다른 사람의 물건이 가득?? 이러한 문제는 대학생들 사이에서 하루 이틀 고민거리가 아니었는데요.

대학교 열람실 사진▲ 열람실 자리 예약을 한 상황(좌) / 연장을 하지 않아 다른 사람의 물건이 그대로인 상태 (우)

열람실 사석화, 대리출석 문제 등 대학생들이 흔히 겪고 있는 문제점을 최근 각광받고 있는 기술인 FIDO, 즉 생체 인식 인증 기술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 혹시 해보셨나요? 먼저 FIDO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간단하고 안전한 FIDO!!

요즘 영화 속에서만 나오던 장면이 현실로 많이 실현되고 있죠? FIDO(Fast Identity Online)도 그러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FIDO는 지문, 음성, 홍채 등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생체정보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증 수단이에요. 기존 패스워드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식에 비해 훨씬 더 높은 보안성과 편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핀테크 영역에서 특히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핀테크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FIDO는 어디에 쓰이고 있을까?
FIDO 사용 모습▲ 지문 인식을 통한 스마트폰 잠금 해제 모습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는 결제 절차에서 지문인식 인증을 통해 보안성을 높이고 있어요.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일정 금액 이하의 소액을 이체할 경우에는 번거로운 본인인증 절차를 음성인식으로 대신하고 있기도 하구요. 안면인식의 경우도 핀테크 분야 등에서 본인 인증 절차로 상용화될 것을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FIDO는 편리성과 보안성 등의 특징 덕분에 그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하고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라 예상이 되네요^^ 그렇다면 FIDO를 저희 대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대학생들의 문제점도 FIDO로?

먼저, 대학생 여러분도 예약한 열람실 자리에 책들이 한가득 놓여있거나 정체불명의 사람이 앉아 있던 난처한 경험 한 번쯤은 있지 않나요? 또 아침에 겨우겨우 눈을 떠서 1교시에 갔더니 옆 사람이 친구의 대리출석을 해줘서 괜히 억울했던 경험은요? 저희는 이런 문제점을 FIDO의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기능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가정해보았습니다. 그럼 영상 한번 보실까요?

잘 보셨나요? 실제로 꿈이 기자인 수연 양은 정말 프로 기자 같은 실력을 뽐내서 촬영하는 내내 깜짝 놀랐는데요~영상 속에는 지문 인식을 통해 출결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후 대리출석 문제가 해소된 장면이 나오는데요. 본인이 직접 교실에 와서 출석을 체크해야 하므로 최소한 친구에게 부탁하여 출석 점수를 따는 얌체 같은 행동은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해 열람실 좌석을 예약하고 관리하는 기술도 있었는데요. 좌석 예약자와 실제로 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의 얼굴 인식 정보가 일치한다면 자동으로 좌석이 연장되는 기술을 사용해 기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좌석을 비우는 시간이 길어질 경우 푸시 알람을 스마트폰으로 보내는 기술까지 더해진다면 도서관 사석화 문제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아직까지는 FIDO 기술이 영상 속의 사례처럼 활용되고 있진 않아요 흑… 하지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FIDO인 만큼 핀테크 등에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의 불편함을 없애주는 기술로도 얼마든지 활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IDO와 함께하는 3월의 낭만적인 캠퍼스 여러분도 한번 상상해보시겠어요?

영상/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7기 김수연, 신우영
특별출연: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7기 조창희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7기 단체 사진
Tags : SAMSUNG SDS삼성SDS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