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새내기를 위한 노트북 구매 꿀팁 6가지!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직장인 여러분들은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즐거움으로 대학생 여러분들은 새로운 학기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설렘이 가득하겠군요. 특히 신입생이 되는 새내기 대학생 여러분들은 첫 개강 준비를 하느라 들떠있을 시기이지요. 다양한 준비 사항 중에서도 특히 강의 필기를 도와주고 과제도 책임져줄 노트북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오늘은 특별히 새 학기를 준비하는 새내기 대학생 여러분께 학교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노트북을 구매하는 팁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노트북, 어떻게 골라야 할지 함께 알아볼까요?

휴대용 노트북, 무게를 확인하자.

Tip1. 휴대용 노트북, 무게를 확인하자.
대학생활에 필수, 노트북은 주로 집과 학교를 오가는 휴대용으로 구매를 하게 됩니다. 수많은 선배들에게 노트북 추천을 물어보면 가장 먼저 돌아오는 대답은 바로 가벼운 노트북입니다. 제아무리 좋은 성능이라도 무거워서 들고 다닐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지요. 학교와의 통학 거리가 멀수록 무게는 가벼울수록 좋습니다. 예쁘게 멋 내고 등교하는데 가방 속에 벽돌 한 장이 들어있는 느낌은 학교 도착하기도 전에 피로가 쌓이게 되겠지요. 매일 함께 들고 다녀도 부담 없을 적당한 무게를 골라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노트북이 가벼워도 충전기 무게는? 배터리 가용시간을 체크하자.

Tip2. 노트북이 가벼워도 충전기 무게는? 배터리 가용시간을 체크하자.
첫 번째 팁을 따라서 가벼운 노트북을 샀지만, 배터리 가용시간이 1~2시간뿐이라면 노트북과 배터리를 함께 지니고 다녀야 하겠지요. 배터리 가용시간이 적다면 강의실에서도 콘센트 옆자리를 찾아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조금 더 가벼운 등굣길을 위해 배터리 가용 시간을 체크하는 것도 놓치지 말아주세요.

화면크기는 작업 환경과 휴대성을 결정한다.

Tip3. 화면크기는 작업 환경과 휴대성을 결정한다.
같은 성능의 노트북이라도 13인치, 14인치, 15인치 다양한 사이즈의 화면 중에 어떤 화면이 나에게 적합할지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화면이 클수록 더 넓은 작업 환경을 갖게 되니, 영상이나 디자인 등 컴퓨터로 세밀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넓은 화면이 편리합니다. 반면, 넓은 화면을 가진 노트북은 그만큼의 크기를 감당할 가방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요. 단순한 문서 작업 위주의 기록 목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작은 화면 대신 휴대성을 높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CPU가 무엇인데?

Tip4. CPU가 무엇인데?
이제부터 본격적인 컴퓨터의 성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CPU(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에서 사람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컴퓨터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핵심적인 부분이지요. 일반적으로 성능이 좋은 CPU일수록 CPU 사양의 숫자가 높습니다. 또한, CPU의 사양이 높아질수록 가격도 상승하지요. 보편적으로 CPU 모델명 뒤쪽에 적힌 숫자가 높을수록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빨라지지만, 간단한 문서 작업을 위주로 하는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낮은 사양으로도 충분히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컴퓨터의 고도화된 작업이 요구되는 특수 학과의 학생들이라면 더 높은 사양이 필요하겠지요. 나의 노트북 구매 용도를 잘 고려하여 예산에 맞는 합리적인 선택을 해주세요.

HDD? SDD? 차이가뭐야?

Tip5. HDD? SSD? 차이가 뭐야?
HDD(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저장 장치입니다. 과제 파일을 노트북에 저장해 둔다면 이곳에 저장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HDD에게 너무 많은 일을 시키면 소음이 발생하고, 속도가 느려지며 발열이 된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HDD의 단점을 보완한 SSD가 등장했습니다. SSD는 HDD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HDD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빠른 속도의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할 노트북이라면 HDD보다는 SSD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RAM은 어떻게 골라야하지?

Tip6. RAM은 어떻게 골라야 하지?
다음으로 주목할 곳은 RAM이라 불리는 장치입니다. RAM은 데이터를 읽고 쓰는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RAM은 4G, 8G, 16G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용량이 클수록 더 많은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 실행하면서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해주는 존재이지요. 내가 사용할 프로그램과 작업 환경을 고려해서 나에게 맞는 RAM을 선택하면 되겠지요.

지금까지 노트북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상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학교에서 수강할 과목이 건축 프로그램이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무게가 조금 나가더라도 화면이 크고, 고사양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겐 그래픽 성능이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겠지요. 다양한 공학적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목적이라면 내가 사용할 프로그램에 맞는 사양을 미리 조사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면, 단순한 과제 용도라면, 좋은 성능보다는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는 휴대성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겠지요. 나의 예산과 작업 환경에 따른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새 학기를 책임져줄 노트북을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2017년 여러분의 새 학기를 응원합니다!

 

글/그림: 삼성SDS대학생기자단 8기 임한솔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임한솔-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ICT기술/대학생 트렌드 등 다양한 소식들을 대학생 관점에서 취재하여 SNS를 통해 삼성 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노트북 구매노트북 구매팁삼성SDS삼성SDS 뉴스룸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