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2017년 잠들어있던 “음성 비서”의 부활

여러분은 ‘음성비서’ 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여러분의 스마트폰 안에도 내장 어플리케이션으로 음성비서가 하나씩은 있을 텐데요. 여러분은 음성비서를 어디까지 활용하고 있는가요? 먼저 음성비서에 대한 저만의 꿀팁을 상황 별로 알려드릴게요!

 

자기 전에 3초만에 알람 맞추기
|활용도 ★★★★☆

자기 전에 3초만에 알람 맞추기

특별한 일정이 있을 때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일 몇 시에 일어날지 고민하며 알람을 맞추곤 하죠? 잠이 와서 누웠는데 알람을 맞추려고 핸드폰 불빛을 보다 보면 잠이 깨버리기 십상입니다. 이럴 때 그냥 음성비서 어플을 실행시키고 “8시 알람” 이라고 말하기만 하면 3초만에 원하는 시간에 알람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알람을 10분간격으로 3개씩 맞추는데 8시 10분, 8시 20분, 8시 30분 알람을 맞추는데 10초도 걸리지 않는답니다.

5분만 더 자자.. 눈 안뜨고 타이머 맞추기
|활용도 ★★★★★

 

5분만 더 자자.. 눈 안뜨고 타이머 맞추기

저는 아침에 정말 딱 5분만 더 자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경험이 많이 있는데요. (사실 매일 그렇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타이머를 맞추고 조금 더 자곤합니다. 아침이라 매우 눈을 뜨기가 싫은데 핸드폰 화면을 보며 타이머를 맞추기는 너무 고통스럽답니다. 그럴 때 음성비서 어플을 실행시키고 “5분 타이머” 라고 말하면 눈을 뜨지 않은 채로 5분의 수면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타이머 기능은 라면을 끓이거나 다른 요리를 할 때도 요긴하게 쓰이니 잘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답니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직까지는 활용도가 낮은 음성비서▲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직까지는 활용도가 낮은 음성비서

이 외에도 음성비서에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이 있는데요. 일정 맞추기, 메모하기, 인기 영화 검색, 날씨검색, 길 찾기 등이 있지만 제가 주로 활용하는 기능은 이 두 가지 입니다. 음성비서 기술은 아직 실생활에 자연스럽게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비서’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이유는 아직까지는 음성비서의 확장성과 유연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사용할 정도로 고차원의 명령을 내리지 못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물론 지금 나온 기능들도 잘 사용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생각하는 ‘비서’라는 존재는 좀더 직관적인 명령에도 반응하고 일을 처리해주었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10시까지 건대입구로 갈 수 있는 교통편을 알아봐줘’ 라는 명령에 정확하게 반응할 정도는 되어야 ‘비서’라는 명칭에 걸맞지 않을까요?

2017년에는 최신 인공지능기술을 음성비서에 결합한 서비스들이 쏟아질 예정이다.▲ 2017년에는 최신 인공지능기술을 음성비서에 결합한 서비스들이 쏟아질 예정이다.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IT전문가들은 2017년 가장 핫한 트렌드가 될 기술로 ‘음성비서’ 기술을 꼽습니다. 지금까지 약간 부족하다고 느껴졌던 음성비서 기술과는 다르게 인공지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킨 음성비서 기술을 개발하는데 IT회사들이 총력을 쏟고 있는 모습들이 지속적으로 보였기 때문인데요. 세계적인 기업들이 기존의 것보다 훨씬 진보한 음성비서 서비스들을 벌써 발표하거나 준비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와 일정관리 등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 등 회사마다 다른 개성을 가진다.▲스마트 홈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와 일정관리 등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 등 회사마다 다른 개성을 가진다.

각 회사마다 인공지능 음성비서 기능이 집중하는 방향은 다릅니다. 집안의 가전을 컨트롤하는 스마트홈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 서비스를 내놓은 회사들도 있고, 일정 관리와 이메일 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 음성비서를 내놓은 회사들도 있습니다.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휴대폰 제조사들도 음성비서기능 탑재에 대한 소문은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에서는 더 이상의 혁신을 보여주기가 힘들기 때문에 AI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인데요. 몇몇 리서치 기관은 글로벌 AI서비스 시장이 10년 사이에 50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 보고서를 내기도 하였습니다. 2017년 기업들이 벌일 인공지능 전쟁은 음성비서 서비스의 특이점이 될까요? 최강의 IT회사들이 올해 혁신적인 음성비서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가슴이 떨리도록 만들어줄 것을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조상률이였습니다.

 

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조상률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조상률-ICT기술/대학생 트렌드 등 다양한 소식들을 대학생 관점에서 취재하여 SNS를 통해 삼성 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삼성SDS삼성SDS 뉴스룸음성 비서음성인식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