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삼성SDS, 블록체인 사업 본격 추진

+ 자체 개발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 기반으로 블록체인 신분증, 지급결제 서비스 상용화
+ 지난 해 10월부터 삼성카드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중
+ 금융산업 시작으로 향후 他산업으로 확대 적용 예정

삼성SDS(대표 정유성)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

01

삼성SDS는 6일 잠실 삼성SDS타워에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넥스레저)와 블록체인 신분증(Digital Identity) 및 지급결제(Digital Payment) 서비스를 언론에 공개했다.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Nexledger는 금융뿐 아니라 타산업 영역에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신분증과 지급결제 서비스는 보안성을 강화하면서 기존 블록체인 기술로는 구현이 힘들었던 실시간 대량 거래처리, 자동으로 안전하게 거래를 실행하는 스마트계약, 관리 모니터링 등을 구현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함께 자사의 생체인증 Nexsign 솔루션을 Nexledger에 접목하여 안전성과 편의성을 한층 더 높인 서비스도 선보였다.

모바일기기 사용자는 한번의 본인 인증을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별도 인증 과정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생체인증 정보를 다시 한 번 블록체인으로 암호화함으로써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02▲ 삼성SDS 블록체인 서비스 미디어 설명회에서 금융컨설팅팀 팀장 송광우 상무가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넥스레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삼성SDS는 이미 지난 해 10월부터 삼성카드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전자문서 원본확인 서비스를 시작했고, 현재 블록체인 신분증을 응용한 제휴사 회원인증 서비스를 적용 중이며, 향후 제휴사간 포인트 통합 거래를 위한 디지털 포인트 스왑(SWAP)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SDS는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IT 기술과 접목하여 신규 사업 영역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안으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비패턴, 고객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모바일 금융컨시어지 서비스’를 추진한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2015년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자체 개발했다. 지난 해 글로벌 블록체인 오픈소스 개발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관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대한 역량 강화에 집중하였다. 또한, 블록체인 신분증, 포인트, 지급결제 등 블록체인 관련 7개의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고, 해외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

삼성SDS 홍원표 솔루션사업부문장(사장)은“Nexledger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하여 금융뿐 아니라 다른 산업으로 확대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에 맞춘 신규 시장 창출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금융금융IT블록체인삼성SDS삼성SDS 뉴스룸삼성SDS 블록체인핀테크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