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상상을 눈으로 보여주는 영상 처리 기술

“저게 진짜야, CG야?”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볼법한 CG는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의 줄임말입니다. 현실에서 표현할 수 없는 장면들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많이 처리하는데요. 이런 컴퓨터 그래픽과 다르게 영상을 변환하거나 해석하는 등의 기술을 영상 처리라고 합니다. 생소하지만 실생활에 적용 중인 영상처리 기술에 대해 알아볼까요?

더 선명하고 완벽하게! 손 떨림 보정

01

사진 촬영 시 흔들림으로 원하지 않은 사진이 나온 적 한 번쯤 있을 텐데요, 삼각대에 고정해 찍지 않은 이상 완벽히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찍기는 힘들 것입니다. 바로 손 떨림 때문인데요. 이런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손 떨림 방지’ 또는 ‘손 떨림 보정’이라는 기능으로 미세한 흔들림 속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줍니다.

내 몸 안의 비밀번호, 홍채인식

02

영화에서 주인공이 출입 허가를 위해 눈을 갖다 대야 문이 열리는 장면 보셨나요? 사람의 홍채는 생후 24개월 전후로 고정되어 변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홍채가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복잡한 홍채의 모양을 복제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안 산업에서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동영상도 포토샵하는 시대

03

얼굴을 자동 인식해 눈은 크게 하고 잡티는 안 보이게 스마트폰 앱으로 본인 사진을 보정해 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제는 동영상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40대 배우들이 젊은 20대의 배역을 연기하는 장면에서 주름과 잡티를 없애는 등의 보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정지된 이미지가 아닌 움직이는 동영상도 포토샵이 된다니! 얼른 일상에서도 이용해 보고 싶습니다.

CCTV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주는 솔루션

04

교통 단속이나 범행 수사에서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 CCTV. 그런데 24시간 작동하는 카메라에 담긴 수만 명의 사람들을 일일이 어떻게 확인할까요? 한 범행 현장이 일어났다고 가정해봅시다. 사람이 하루 종일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카메라에 찍힌 사람들을 하나씩 인식하여 수상한 행동 패턴을 찾아냅니다. 그 사람의 얼굴과 의상착의를 자동으로 인식해 다른 감시 카메라에 찍힌 동일 인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연령대, 행적, 그 사람이 탄 차량 번호까지 정확히 찾아내니 범인을 빠르게 체포할 수 있겠네요.

 

컴퓨터 그래픽이라고 하면 전문가들만 쓰는 줄 알았는데 이미 우리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상상에서 익숙함으로 점점 우리 일상에 가까워지는 ICT! 어쩌면 여러분이 하고 있는 지금의 상상이 가까운 미래의 우리 모습일지도 모르겠네요.

 

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9기 전현민

전현민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삼성SDS삼성SDS 뉴스룸영상 처리 기술영상 편집최신기사홍채인식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