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안녕하세요!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신경희입니다. IT와 자동차 산업의 융합으로 스마트카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회사별로 어떠한 첨단 기능을 구사할 수 있는지를 두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따라서 기업들은 점차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커넥티드 카(CAAS)’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Car As A Service (CaaS, 서비스로서의 자동차)를 소개하겠습니다.

CaaS의 등장 배경은 자동차의 역할 변화로 설명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이 중심이었다면, 미래에는 자가용이 통신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전망하는데요. 스마트폰이 내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을 통합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인공지능(AI), 3D 프린팅, 빅데이터78, 클라우드도 모두 자동차와 연결됩니다.

이러한 커넥티드카의 모습은 자동차 업계의 패러다임 전환을 느끼게 합니다. 그 동안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제조와 판매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자동차는 지속적으로 기능이 진화하는 모델로 발전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 해당 기기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능과 편리해진 UX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는 포스트 스마트폰으로서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 유추됩니다.

테슬라는 CaaS를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방 레이더와 12개의 초음파 센서, 전, 후방 카메라, 제공 보조 등 다양한 하드웨어와 이를 활용한 각종 편의 서비스를 실시간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 자동차를 구매한 사용자는 해당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을 때 테슬라 차량 공유 플랫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이를 공유(임대) 해주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으로 고객에게 또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CaaS는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윈-윈’이라는 점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하루가 다르게 신기술을 느끼며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광범위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또 다른 사업과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습니다. 자칫 CaaS가 당연한 가치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소유’에서 ‘공유’로 나아가는 21세기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과 맞물려 있음을 주지해야 할 것입니다.

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9기 신경희

삼성SDS대학생기자단9기,신경희-ICT와 대학생의 연결!고리! ICT 기술/대학생 트랜드 등 다양한 소식들을 대학생의 관점에서 취재하여 SNS를 통해 삼성SDS와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Tags : AICaaS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삼성SDS삼성SDS 뉴스룸인공지능커넥티드카테슬라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