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삼성SDS,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을 제조업에 적용

+ 자사 블록체인 솔루션 NexledgerTM, 삼성SDI 전자계약시스템에 적용예정
+ 금융, 물류에 이어 제조업까지 블록체인 사업분야 확대 의미
+ 유럽최대 콘퍼런스 「Money2020」기조연설 및 중국 진출 등 글로벌 시장확대

삼성SDS (대표 정유성 www.samsungsds.com)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TM (以下 넥스레저)를 삼성SDI 전자계약시스템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SDS는“이번 계약이 국내 기업 최초로 블록체인을 금융, 물류에 이어 제조업에 적용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인 넥스레저를 올해 초 금융사에 처음으로 상용화한 데 이어 지난 5월말 관세청,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현대상선 등 국내 대표적인 물류관련 민/관/연이 참여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도 적용을 진행 중이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해 분산된 원장에 보관함으로써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해킹 우려가 없고 보안비용도 크게 준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SDS는 이번 계약을 통해 표준화된 글로벌 블록체인 계약관련 문서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삼성SDI 해외법인 전자계약시스템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이 완료되면 삼성SDI는 각 나라마다 상이한 전자계약 관련법과 제도를 검토하여 확대적용 가능한 계약관리 체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삼성SDI는 또한 보안성이 특성인 블록체인 기술로 인하여 전자계약시스템에 등록할 각종 계약 문서의 위∙변조를 막고 진본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계약자의 부인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덧붙여 삼성SDI와 해외 파트너사들은 계약 문서에 대한 암호화, 시스템을 통한 투명한 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상호 신뢰관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삼성SDS 송광우 상무(금융사업팀장)는“중국에 올해 안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후 다른 국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지난 6월 유럽 최대 글로벌 금융 콘퍼런스 「Money 20/20 Europe」 행사 주최측의 기조연설 요청을 받을 만큼 블록체인 기술과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블록체인삼성SDS삼성SDS 뉴스룸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