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반복되는 무기력한 하루, 혹시 번 아웃 증후군?

가을이 오면서 거리 곳곳에 단풍과 은행잎이 울긋불긋한 요즘입니다. 선선한 바람을 느끼며 산책하기 좋은 날씨인데요. 날씨와 다르게 무기력함을 느끼거나, 일에 집중이 안 되는 하루가 계속된다면 번 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번 아웃 증후군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이란 열정과 체력을 불태우고 남은 것은 재뿐인 방전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정신적 극도의 피로감으로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번 아웃 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회의감을 느끼고 냉소적으로 반응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 극복 방법을 상실하고 일을 거부하며, 일하는 목적을 잃어버리는 상태에까지 놓이게 됩니다.

이런 번 아웃 증후군은 직장인들만의 문제가 아닌데요. 대학생은 물론 학업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고등학생, 중학생 심지어 초등학생까지 번 아웃 증후군에 해당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번 아웃 증후군은 개인의 노력으로 자신이 잊고 지냈던 삶의 즐거움을 다시 찾아 극복할 수 있는데요.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 life balance)라 불리는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하지만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일상

거창하지 않더라도 일상에서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아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취미 동호회 들어가기

매일 똑같은 일상에 지쳐 간다면 새로운 관계와 취미를 가져보는 건 어떤가요? 삶에 지치고 힘들 때 기댈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벗 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퇴근 후 공원 한 바퀴 산책

가까운 공원에서 산책도 좋습니다. 퇴근 후 밤 공원을 거닐며 시원한 공기와 함께 스트레스를 가볍게 해소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사소한 것부터 계획을 세워 조금씩 하기

번 아웃 증후군에 빠지면 일에서 성취감을 얻지 못하는 게 되는데요. 성취 습관을 갖기위해 방 청소, 강아지 산책, 아이들과 그림 그리기, 요리하기 등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일들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놀러 가기

끊임없이 울리는 단체 채팅방, 각종 어플리케이션에서 오는 알림과 전화벨 소리 등 스마트폰에서 해방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떤가요? 다소 불편하지만 하루쯤은 직접 직접 지도를 찾아가며 여기저기 놀러 가는 것도 좋습니다.

# 자신의 건강 챙기기

번 아웃 상태가 되면 식욕이 줄거나 두통, 요통,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에 걸리기도 합니다. 건강한 신체를 갖는 것을 목표로 맛있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번 아웃 증후군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마음의 평화, 명상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하는 명상은 긴장되었던 신체를 이완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는데요. 명상을 통해 각종 만성 질환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기도 하니 번 아웃 증후군에도 많이 도움이 되겠네요.

명상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성취감을 느끼는 소소한 일들로 번 아웃 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를 위해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번 아웃 증후군에 대한 기사를 마칩니다.

※ 위 내용은 번 아웃 증후군 해결을 위해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추천한 사항이니 도움이 필요한 분은 전문 상담사가 있는 상담 전문센터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삼성SDS대학생기자단10기,김연식-ICT기술과 일상생활에 대한 콘텐츠를 취재하며 SNS를 통해 삼성 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무기력번 아웃 증후군삼성SDS삼성SDS 뉴스룸인기기사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