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무인매장 시대가 온다!

최근 유통 상점에 IT 기술을 접목시킨 무인(無人) 매장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무인 매장이란 소비자가 직접 구매 제품을 계산하거나 자동적으로 가격이 계산돼 계산원이 필요 없는 매장을 의미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무인 매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무인 매장으로 꼽히는 아마존의 아마존 고(Amazon Go)가 테스트를 완료하고 머지않아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은 지난해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무인 매장을 시범 운영해왔는데요.

고객이 해야 할 일은 단 한 가지! 원하는 제품을 고른 후 매장을 나오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이 운영 방식에는 인공 지능, 모바일 지불, 위치 추적, 사물 인터넷, RFID 등 첨단 기술들이 적용돼 있는데요. 매장 안에 설치된 카메라와 각종 센서를 통해 고객이 어떤 물건을 장바구니에 담는지 추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고른 후 가게를 나오면 미리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물건값이 자동 결제되는 방식이지요.

이런 기술들은 고객이 기다릴 필요 없이 자동으로 빠른 계산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고객이 구매를 고민한 제품 등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데이터를 축적해 나중에는 고객이 물건을 고르기 전에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해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시기 상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기술 도입에 필요한 초기 비용이 워낙 비싸 아직까진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인데요. 비용 측면 외에도 물건을 고르지만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거나, 결제 전 취식하는 것에 대해 기술적으로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지요.

유통 매장에 로봇을 비치해 고객 응대를 하거나 특정 가게를 지날 때 자동적으로 쿠폰이 수신되는 등 유통시장에 IT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데요. 미래에 어떤 서비스로 우리의 쇼핑을 편하게 만들어 줄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대학생 기자단 10기 김하연

 

Tags : SAMSUNG SDSSAMSUNG SDS NEWSROOM무인매장삼성SDS삼성SDS 뉴스룸최신기사
samsungsds

The author samsungsds

Leave a Response